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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MT로 에디터 제작하기

2003.01.04 06:02

신선 조회 수:8468

Game Editor Maker Tool (GEMT)

GEMT를 사용하여 에디터를 만들려면 먼저
10진수 16진수 변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HE나 NGG등의 에디터 프로그램을
사용할줄 알고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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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GEMT를 이용하여 에디터를 제작하기 위해서 숙지할 사항
   - 에디트할 세이브 파일
      세이브 파일은 보통 save01.sav 등의 파일 입니다.
   - 수정하게 할 능력치
     게임의 수정할 능력치가 있겠죠?
     세이브 파일 1번에서 에디터에 들어갈
     능력치들의 값을 메모장에 메모 합시다.

2. GEMT를 이용하여 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GEMT.EXE 를 실행합니다.
   - 여러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은 미리 알아놨던  세이브 파일의 파일명과 확장명을 써줘야 됩니다.
    가장 왼쪽에 [file name]를 누르세요.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적어놓았던 세이브 파일의 파일명과 확장명을
    입력합니다. (예: save01.sav )
    그런데, 한번 입력하니까 또 입력란이 나오죠?
    GEMT에서는 10개까지 지원합니다.
    게임에서 세이블를 10개 했다면 세이브 파일도
    10개가 나오겠죠. (예: save01.sav, save02.sav save03.sav, save04.sav ...)
    차례대로 적어주면 됩니다.
    한개의 세이브 파일만을 에디트에 사용하고 싶다면
    "save01.sav"를 입력하고 그 다음 나오는 입력에서는
    Enter키를 쳐서 끝내면 됩니다.
    이제 제일 처음 해야될 일을 마쳤습니다.

   - 두번째로 할일은 [데이터 검색] 입니다.
      데이터 검색을 누르면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입력창에 미리 적어 놓았던 능력치들의 입력합니다.
      (16진수로 변환하거나 할 필요 없습니다.)
      능력치를 입력하면 찾기를 시작합니다.
      주소를 찾으면 화면에 숫자가 하나 나타납니다.
      (만약, 여러개가 나타난다면 자신이 직접 그 능력치값을
      높은 값으로 바꾸어 줘서 1개를 찾을수 있을 정도의
      숫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찾은 숫자를 잘 메모해 두도록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능력치들의 주소를 모두
      찾아서 메모해 둡니다.

   - 다음은 "항목 수정" 입니다.
      항목 수정을 누르면 '에디터에 사용할 데이터 이름'
      을 물어봅니다. 여기에는 능력치의 이름을 적습니다.
      (예: 체력) 엔터를 누르면 '데이터의 형태"를 물어봅니다.
      숫자는0 입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0으로 하면 됩니다.
      Enter키를 누르면 '데이터 검색에서 나온값을 적으세요'라고
      나옵니다. 말 그대로 바로전에 [데이터 검색]에서 주소를
      찾아 메모해 두었던 능력치의 찾은값을 적어주면 됩니다.
      Enter키를 누르면 '데이터의 최대치'를 물어봅니다
      에디트 할때 수정할수 있는 한계치를 적으면 됩니다.
      자신의 마음대로 정하면 됩니다. (예:65535)
      이런 방법으로 모두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이제는 부수적인 것들을 적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도움말 편집기]에는 이 에디터에 필요한 글들을 자신의
      마음대로 적고 "END"키를 누르면 됩니다.
      [화면구성] '에디터의 이름'= 에디터의 이름
                      '제작자'= 제작자 이름
                      '세이브 파일이 없을경우'= 세이브 파일이 없습니다.

      이제 [저장하기]를 눌러 모든 것이 저장되도록 합니다.
      이 메뉴외에 [항목 초기화]가 있는데요.
      이 것은 모든 것을 초기화 하는 겁니다.
   - [읽어오기]는 에디터를 만드는 도중 저장을 하고
      나중에 다시 작업을 할때 자신이 저장했던것을 불러와서
      작업할때 사용됩니다.

3. 이제 에디터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만든 에디터가 제대로 되는가 확인하기
    위해서 editer.exe 파일을 실행 시켜 봅니다.
    에디터를 사용하여 원하는대로 값이 잘 수정되어서
    제대로 되었다면 에디터 만들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만약, 안되거나 잘못 수정되었다면 다시 잘못된 부분을
    찾아서 수정하여야 겠지요. :)

이상 GEMT로 에디터 만들기 사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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