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미어즈는 인간을 대변하는 ‘디미어즈’, ‘에라무스’, ‘키미스타’ 세종족이 인간을 불행하게 만드는 유무형의 모든 존재와의 대결을 통해 이를 이겨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즉, 인간이 살아가면서 이겨내야 할 자연재해, 질병, 저주, 감정 등을 실제로 몬스터로 등장시켜 이를 주인공인 게이머가 이겨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대개의 온라인 게임이 폭력적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인간의 형상을 한 몬스터와 장시간에 걸쳐 전투를 벌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이러한 디미어즈 게임설정의 변화는 게임이 가지는 재미를 극대화시키며, 동시에 폭력성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캐릭터
디미어즈 에라무스 키미스타 세종족 남녀 캐릭터가 존재한다. 디미어즈는 인간과 영혼,에라무스는 인간과 정신, 키미스타는 인간과 자연을 상징하고 있다. 특히 게임전체적으로는 귀여운 이미지를 띄고 있으나 화려한 이펙트와 효과음 등을 통해 게임의 박진감과 타격감 또한 느낄 수 있다. 또한 디미어즈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전체적인 컨셉은 역시 디미어즈의 세계관에서도 잘 나타나 있듯이 인간을 괴롭히는 유무형의 존재에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지진,폭우,태풍 등의 자연재해, 자만, 허영, 탐욕, 질투 등 인간을 괴롭히는 모든 감정, 감기, 충치, 비만 등 질병몬스터가 직접 출현한다. 또한 던전의 특색에 따라 엘리멘탈 던전에는 기체, 액체, 고체와 같은 원소 몬스터와 임페리얼 툼 던전에서는 진시왕의 무덤을 지키는 토우병 등이 몬스터로 등장한다.
전투시스템
디미어즈 전투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주인공, 몬스터, 아이템이 마법공격, 마법방어, 물리공격, 물리방어의 4가지 속성을 최적으로 밸런싱하여 다양한 전투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디미어즈 종족의 경우 법사계열, 에라무스 종족의 경우 전사계열, 키미스타 종족의 경우 이 둘의 중간형태를 취하고 있다. 마법계열의 공격력을 가진 디미어즈 종족이 만약 물리방어력을 가진 몬스터를 만난다면 타 종족과의 파티 또는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 있다.
즉, 마법계열의 디미어즈 또한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물리방어력과 공격력을 길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WE(Wise Energy)를 둘러싼 잇점
디미어즈에는 와이즈 에너지라는 파라미터값이 존재한다. 잃어버린 지식과 지혜를 되찾아가면서, 전투력과 더불어 지적 능력도 함께 키워가야 한다는 것이 디미어즈 만의 특징이다.
와이즈 에너지는 총 10단계의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급에 따라 다양한 잇점을 얻을 수 있다. 먼저 아이템 업그레이시에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며, 등급이 올라가면 전투시 크리티컬 히트가 높아져 전투력이 향상된다. 또한 희귀 아이템 습득 확률이 높아지며, 생명력회복 시간이 빨라져 전투력 향상에 공헌한다.
한편 와이즈 에너지는 다양한 퀘스트 수행과 아카데미내 문제풀이를 통해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필드에서 1차 아이템을 획득해 소비함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얻을 수 있다.
무한 던전
디미어즈의 던전은 퀘스트 수행을 통해 와이즈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던전의 무한한 확장을 통해 다양한 모험의 장이 펼칠 수 있다.
디미어즈의 던전은 기존 던전들과 많은 차이가 있다. 디미어즈의 던전은 엘리멘탈 던전(화학을 주제로 하는 던전), 라비린토스 던전(수에 관한 던전), 임페리얼 던전(중국역사에 관한 던전), 어둠의 던전(천문학에 관한 던전), 수르야 던전(각종 이벤트 던전), 헤르마의 고대 박물관(동서양의 특징있는 역사에 관한 던전) 등 던전 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던전은 무한하게 확대시켜나갈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